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물의 폭풍 성장하는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해충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진드기나 응애 같은 해충들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봄꽃이 피기 시작하면 꽃 주변에 많이 생기는 진딧물과의 전쟁 또한 피할 수 없습니다. 

 

진딧물이란?

진딧물은 주로 새순이나 꽃봉오리 등 연약한 부분에 붙어서 즙액을 빨아먹는 해충입니다. 잎 뒷면에 붙어있는 경우가 많아 눈에 잘 띄지 않아 초보자분들은 모르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순식간에 개체 수가 늘어나며 다른 식물에게도 옮겨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진딧물은 왜 생기는 건가요?

진딧물은 1년 내내 활동하지만 주로 봄~가을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 시기에 기온이 상승하면서 알들이 부화하게 되고 번식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봄(3월)부터 늦가을(10월)까지가 주요 방제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하거나 통풍이 잘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쉽게 발생합니다. 병충해 중에서는 비교적 번식력이 강해 한 번 생기면 빠르게 증식하며 피해를 입힙니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점처럼 보이다가 점점 커지면서 붉은색 또는 갈색으로 변합니다. 크기가 커지면 움직임이 둔해지고 색깔도 검게 변합니다.

 

진딧물은 어떤 경로로 들어오나요?

진딧물은 초식성이기 때문에 사람, 반려동물로부터 유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가정 내 화분 등에서도 쉽게 발견되는데요. 최근에는 반려동물로도 인한 유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강아지와 산책 시 진딧물이 털 속에 붙어와서 집안에서 이동할 수 있으니 산책 후에 사람과 강아지 잘 털어내거나 잘 씻어주어야 합니다.

 

진딧물은 어떻게 생겼나요?

진딧물은 날개가 없고 몸길이가 1mm 내외이며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띱니다. 머리 부분은 둥글고 납작하며 겹눈은 퇴화되어 작은 점처럼 보입니다. 더듬이는 실 모양이고 제4마디 이하에서는 긴 털 뭉치가 있으며 끝마디 밑 반부에는 2개의 가시돌기가 있고 4번째 마디 이상에서는 없습니다. 입은 주둥이 형태로 가늘고 길며 구부러져 있고 흡즙 기관인 촉수는 10쌍 이내입니다.


진딧물은 어떤 피해를 주나요?

진딧물은 곤충강 매미목 진딧물과의 총칭으로 대부분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는 해충입니다. 주로 새순이나 어린잎 뒷면에 붙어 수액을 빨아먹고 살기 때문에 잎이 시들고 마르거나 오그라들게 됩니다. 그리고 배설물로는 그을음병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광합성 작용이 저하되기 때문에 수량 감소 및 품질 저하 현상이 나타납니다. 진딧물은 잎 뒷면에 기생해서 즙액을 빨아먹기 때문에 생육이 저해되고 심하면 말라죽습니다. 또 바이러스를 매개해서 다른 식물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진딧물 예방 및 퇴치 방법

진딧물은 고온 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 조절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 주기 시 과습 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살충제를 이용해서 제거해도 되지만 가정용 스프레이형 살충제는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에 전용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딧물 어떻게 없애나요?

진딧물은 천적으로는 무당벌레, 풀잠자리, 거미 등이 있지만 대부분 약제살포 위주로 방제해야 합니다. 농약 사용 시에는 반드시 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여야 하며, 친환경 자재를 사용할 경우에는 미생물제, 난황유, 은행잎 추출물 등을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화분 받침 및 물받이 통을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리고 바닥에 떨어진 낙엽 부스러기 등을 치워줍니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살충제를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친환경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할 수 있고 내성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진딧물 제거제 효과는?

진딧물 제거제는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농약방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성분이기 때문에 인체에 해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친환경 살충제인 난황유를 직접 만들어서 진딧물을 없애는 방법도 있습니다.

<방제약>

  • 코니도 : 진딧물 제거 효과 좋음
  • 빅스톤 : 진딧물 제거 효과 좋음
  • 비오킬 등 원예용 살충제 : 효과 있음
  • 주방세제 : 효과 있음

<난황유 만드는 방법>

  • 준비물: 계란 노른자 2개, 식용유 60ml, 물 100ml (계란 노른자+식용유)
  • 만드는 법 : 준비물을 모두 믹서기에 넣고 덩어리 지지 않을 때까지 충분히 갈아준뒤 추가로 물 100ml를 넣고 다시 한번 갈아줍니다.
  • 사용법 : 분무기에 담아 진딧물이 있는 식물에 앞뒤 잎면이 모두 충분히 젖어 들도록 뿌려줍니다. 10일~14일 간격으로 2회 뿌려주면 됩니다.

 

진딧물은 잡초와 함께 가장 끈질긴 해충 중 하나로, 한번 발생하면 참 골치 아픈 해충입니다. 집안에서 발견되었다면 빠른 대처가 필요하며, 집안 청소와 철저한 방제를 해주어야 번식을 막고 퇴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