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드닝 입문자에게 필요한 용토의 종류와 특징 자료입니다.

 

1. 배양토

  • 구성 : 자생토, 질석, 펄라이트, 마사토, 바크, 피트모스 등이 섞여 있는 흙
  • 특징 : 배수 및 통기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삽목이나 씨 뿌리기 등에 사용하고 또는 분갈이 시 혼합 사용해도 좋습니다.

 

2. 배합토(분갈이 용토)

  • 구성 : 발효 수피, 질석, 소립, 난석 등
  • 특징 : 수피, 질석, 난석의 사용으로 비교적 가볍고 배수 및 통기성이 우수하며 소립(구운 모래 등)의 사용으로 식재 시 안정화가 가능하며, 별도의 유기질 비료 첨가 없이도 분갈이 시 단일 흙 사용이 가능도 가능합니다.

 

3. 토실이(분갈이 용토)

  • 구성 : 피트모스, 코이어, 펄라이트, 버미큘라이트(질석), 훈탄, 부엽토, 목초액, 바이오 성장제 등
  • 특징 : 배수 및 통기성이 우수하고 매우 가볍습니다. 분갈이 단일 흙 사용이 가능한 배합토이지만, 유기질 비료 추가 첨가 사용하는 게 더 좋습니다.

 

4. 마사토

  • 구성 : 화강토
  • 특징 : 손으로 힘을 세게 가하면 모래처럼 부서지는 강도의 돌가루입니다. 입자가 굵어 배수 및 통기성이 우수하나 유기물질이 혼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분갈이하면 영양 부족으로 성장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부피 대비 무거워 대형 분갈이 사용 시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립, 중립, 소립으로 분류되고 주로 중립 마사토를 많이 사용합니다. 

 

5. 피트모스

  • 구성 : 수태(이끼) 퇴적분
  • 특징 : 피트는 식물이 습지에 퇴적되어 완전히 분해되지 않아 탄화된 흙입니다. 특히 수태(이끼)가 퇴적된 것을 피트모스라고 하여 원예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피트모스는 강산성을 띠고 있어 산성의 흙에서 재배해야 하는 블루베리를 키우는 데 적당한 흙입니다. 가볍고 보수력이 강합니다.

 

6. 펄라이트 

  • 구성 : 진주암이라는 돌을 분쇄 가공하여 만든 흙
  • 특징 : 진주암을 1,000℃ 이상에서 급속히 열을 가열하면 함유한 휘발성분이 GAS 화하여 연화된 입자의 내부에서 팽창하면서 수많은 기공을 형성하게 되어 본래 부피의 약 10∼30배 정도로 팽창하게 됩니다. 
    다공질의 경량 토양으로 토양 자체의 성질은 불연성, 단열성, 흡음성, 결로방지성, 내약품성, 무독성입니다.
    본래 부피의 10~30배까지 팽창된 것으로 매우 가볍고 공극이 많아 배수, 통기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식물 생육에 필요한 양분을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마사토, 분갈이 용토, 피트모스 등과 혼합 사용을 주로 합니다.

 

7. 바크

바크는 나무껍질입니다. 대부분의 바크는 몇 달에서 몇 년씩 발효 시킨 것을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염분이 많아서 사용을 기피하고 수태로 재배했는데 염분 제거 기술도 발달하여 염류 걱정은 없고 가격이 수태에 비해 저렴하여 대부분 바크로 재배합니다. 동양란은 난석에 양란은 바크에 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배수, 통기성이 우수하지만 영양분은 거의 없으므로 정기적인 영양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8. 난석

주로 난을 심을 때 사용합니다. 착생하는 난은 절대 흙에 심으면 안 되는 식물입니다. 흙에 심으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죽게 됩니다. 난석이나 바크, 이끼에 심어야 합니다. 난석은 배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아주 좋습니다. 분갈이를 하거나 식물을 심을 때 배수층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굵기는 대, 중, 소 3가지가 있으며 배수성과 건조속도 때문에 아래쪽은 굵은 입자를 사용해 물 빠짐을 좋게 하고 위쪽은 작은 입자를 사용합니다. 

 

9. 질석

흑운모를 고온처리하여 두께의 20배까지 팽창시킨 다공질의 경량 토양입니다.
매우 가볍고 공극이 많아 배수, 통기성이 매우 우수하여 식물 생육에 필요한  양분을 혼합하여 유통되기도 하지만
마사토, 분갈이 용토, 피트모스 등과 혼합 사용을 주로 합니다.

 

10. 왕겨

가볍고 분해 안정성이 높고 통기성이 매우 우수하여 이것만으로 식재 하기보다는 혼합 사용 또는 화분 배수층에 활용합니다. 분변토 지렁이가 유기물을 먹고 배설한 지렁이 분이 섞여있는 흙으로 흙의 산성화가 방지되는 유기질 비료 혼합토로 비료 중에 고급에 속합니다. 냄새가 거의 없고 벌레들도 거의 없는 게 특징이며 특히 보수성과 통기성이 아주 좋아서 식물의 뿌리가 튼튼해집니다.

 

11. 훈탄

왕겨를 태운 소재로 흡수성과 배수성이 높습니다. 발근을 촉진시키며 토양 내 유용 미생물의 생육을 도모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틸란등의 식물 식재에 사용되고 또는 여러 용토와 혼합 사용됩니다.

 

12. 코크피트

야자수의 섬유 물질로 미생물 침투에 저항성이 있고 산화 조건이 안정적이며 유기 양분과 미량요소를 함유하고 퇴비와는 달리 장기간 분해되지 않습니다. 보습력이 좋고 공극이 커서 최근 농가들에 많이 소개되며 사용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13. 이끼

토피어리를 만들거나 식물을 심고 난 후 장식용으로 사용하며 난과 같은 착생식물을 키울 때 쓰기도 합니다. 이끼에는 일반 이끼와 비단 이끼가 있으며 비단 이끼는 이끼와 돌 만으로도 예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14. 하이드로 볼

점토와 물을 혼합해서 약 12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구워 뻥튀기처럼 부풀린 인공 식재 소재 공극이 매우 커서 통기 보습성이 매우 뛰어나고 원활한 산소를 공급합니다. 수경재배의 충전제로 많이 사용되고  이것만으로 분갈이 가능하지만 영양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는 화분 위에 멀칭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15. 세라믹 볼

무기물질(슬러리)을 거품화(발포) 한 후 고체 상태로 만든 제품으로 구멍 크기가 50∼500㎜인 다공성으로 무게가 엄청 가볍습니다. 세라믹의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며 다공극으로 물의 정화 및 각종 유해 미생물의 서식처 제공, 산소의 원활한 전달로 뿌리 썩음 방지 및 활력 증강이 가능합니다. 

 

16. 맥반석

맥반석은 물을 정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므로 물이 탁해질 수 있는 수경재배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밖에 배수층으로 깔아도 좋고 장식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